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당스파이크 졸음 원인과 증상 해결 방법

by 윤약사의 이지건강 2024. 5. 12.

요즘 단식을 많이 하면서 혈당관리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약국에 방문하시는 분들도 혈당스파이크에 대해서 문의를 하시는데요.

제가 드리는 정보를 얻으셔서 혈당스파이크 졸음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방법까지 알아가시길 바랄게요.

식후에 갑자기 몰려오는 졸음이 혈당 스파이크 원인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차

1.혈당스파이크 증상이란?

2. 혈당스파이크 졸음 원인

 

3. 해결방법

 

1) 혈당스파이크 증상이란?

 

혈당스파이크를 얘기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하는 성분이 인슐린입니다.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은 오르고 그 즉시 췌장에서 분비되는 성분이 인슐린 입니다.

말 그대로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체중,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명확한 식후 혈당 기준은 없으나, 보통 식후 2시간 140mg/dL 미만을 정상권이라고 봅니다. 과하게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하게 되면, 이는 인슐린의 저항성을 발생시키는 원인입니다.

 

지속되다보면 당뇨병 위험에 노출되는 것 입니다.

 

 

 

 

2) 혈당스파이크 졸음 원인

앞서 얘기했던 바와 같이 췌장에서는 인슐린이 빠르게 분비되는데요. 이때 저혈당 반응이 나타나면서 혈당 수치가 급속도로 낮아지고, 이러면서 피로감을 느끼고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췌장에 과부하가 걸려버려서 그렇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졸음 관련 이미지

3) 해결방법

혈당조절에 도움되는 영양소를 섭취해보세요.

바나바, 홍국, 아연, 크롬 등은 혈당 유지 시스템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성분이오니 이런 성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침식사를 하세요.

공복 시간이 길어질수록 혈당이 낮아져있는 기간이 깁니다. 낮은 혈당에서 갑자기 탄수화물이 들어가면 스파이크 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아침식사는 300kcal 이하로 탄잔지 비율이 일대일대일로 맞춰주세요.

 

식후에는 가볍게 걷고 운동을 해보세요.

밥먹고 난 후 운동을 10~15분 정도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이 차는 운동으로 해주세요. 빨리 걷기나 계단 오르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습관이 혈당스파이크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먹는양도 줄여보세요.

탄수화물을 과하게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소식을 하면서 신체 장기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습관을 바꿔보세요.

 

내가 느끼는 현상이 혈당스파이크인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까지 제 설명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아마 혈당에 관심이 무척 많은 분일겁니다. 한번 돌이켜보세요.

혈당이 요동치는 일이 잦아지면면 당연히 신체 장기는 부하가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며 여드름, 편두통 등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게 과한 혈당입니다.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세요.

신체의 대사활동을 촉진하고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답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한거는 다들 아실텐데요. 충분한 수면은 호르몬의 균형을 잡히게 해주며 인슐린 저항성에 도움을 줍니다.

 

 

반드시 혈당 관리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다만, 식이요법과 운동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전문가들은 혈당 수치에 도움을 주는 원료들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럼 모두 혈당 스파이크 졸음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가셨으리라 생각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올게요.